신과학/철학
초심리학/잠재능력
UFO/신물리학
오컬티즘/미스터리

과학적, 비과학적 의학
동서양 대체의학

창조론/과학적 사실성
창조론/철학과 정치

스켑틱스/기타 주제
KOPSA 박물관

 

대중매체 모니터링
질문과 답

토론방법
토론사례

연구회원 게시판
연구위원 게시판

 

회원매체 모니터링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백두산 천지 괴물편
  글쓴이 : kopsa     날짜 : 09-10-11 12:23     조회 : 4109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백두산 천지 괴물편

직접 시청하지는 못했으나 어제 밤에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백두산 천지의 괴물이 다뤄진 모양입니다. 아래 예고편이 나와 있는데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백두산 천지 괴물 미스터리)
http://wizard2.sbs.co.kr/w3/template/tp1_review_detail.jsp?vVodId=V0000010101&vProgId=1000082&vMenuId=1001376&vVodCnt1=00734&vVodCnt2=00

현재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남상문 CP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단학선원의 잠재능력 개발(투시)을 다뤄 소송에도 휘말렸던 남상문 PD입니다. 이런 미스터리, 과학적인 시각으로 잘 다뤘으리라고 생각하는데 시청자 소감에도 프로그램을 그렇게 칭찬한 의견이 올라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알고 싶다’ 개개 프로그램에는 담당 PD가 있고 또 작가가 있습니다. 이들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지요. 실은 얼마 전에 이번 백두산천지 담당 작가의 전화를 받고 아주 싫은 소리를 해 주었습니다. 이종호 박사의 책을 말하며 또 이 박사와 같이 천지를 직접 가본 적이 있느냐 물어서입니다. 오해가 있었을지 모르나 이 박사에 대한 불쾌한 기억이 압도해서 그렇게 반응했을 것입니다. 

아시겠지만 오래전이지만 과학문화재단 ‘사이언스타임즈’의 이종호 박사의 ‘공룡은 살아있다’ 칼럼(그 안에 백두산 천지 괴물도 들어 있습니다)을 중단시키기 위해 이 박사와 이 박사를 두둔하는 사이언스타임즈 편집장과 다툼이 있었습니다. 결국 정부부처에 민원을 제기하여 그 미스터리를 중단 시켰는데 이 박사 말을 하며 거듭 사진을 해독할 수 있는지 묻는데 무엇을 어떻게 하려는 것인지 참을 수 없었습니다.   

도대체 애매한 사진 해독을 누가 할 수 있습니까? 명백하지 않은 것을 갖고 무슨 공룡과 비슷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문제이지요. 그래서 철저히 과학적으로 접근해 보라고 했습니다.  스쿠버 다이버를 동원하여 천지의 생태계를 직접 조사하고 또 지질학적 조사를 통해 백두산과 천지의 형성과 그 역사를 보여주면 훌륭한 자연 다큐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천지와 같은 수중 탐지를 어떻게 할 수 있나 그런 데에도 착안하라고 네스호를 탐사하기 위해 직접 수중 카메라를 만든 과학자의 강연을 들은 경험도 말해 주었습니다. 

이러면 자연히 백두산 천지에 공룡이 살 수 있는지 답이 나올 것이며, 어떤 어류나 다른 동물을 괴물로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지도 말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이번 프로그램이 어떻게 제작되었는지는 모르나, 그리고 이런 생각 제작진도 갖고 있었을지 모르나 여하튼 시청자 소감에는 과학적으로 훌륭한 프로그램이었다는 글이 올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