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학/철학
초심리학/잠재능력
UFO/신물리학
오컬티즘/미스터리

과학적, 비과학적 의학
동서양 대체의학

창조론/과학적 사실성
창조론/철학과 정치

스켑틱스/기타 주제
KOPSA 박물관

 

대중매체 모니터링
질문과 답

토론방법
토론사례

연구회원 게시판
연구위원 게시판

 

스켑틱스/기타 주제
   
  백희나 ‘구름빵’, 한솔 브레인스쿨의 창의. 인성교육은 무엇인가?
  글쓴이 : kopsa     날짜 : 15-07-27 02:03     조회 : 575    
백희나 ‘구름빵’, 한솔 브레인스쿨의 창의. 인성교육은 무엇인가?

이 글은 아래와 같은 2013년 기사(링크 1, 40만권 팔린 ‘구름빵’, 작가 손엔 1850만원뿐)를  보고 작성을 시작하였으나 방금 보니(링크 2. 불공정계약 도마 오른 한솔수북) 그 후 공정거래위의 개입에 의해 저작권은 작가에게 돌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 동안 10여년간 한솔교육(한솔수북이라고도 하는데, 무슨 뜻이지요?)은 단행본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등의 저작권과 먹는 구름빵의 이름과 캐릭터까지 모두 거저 가져갔습니다.

링크1(창조경제 대표 사례 40만권 팔린 ‘구름빵’, 작가 손엔 1850만원뿐)
http://news.donga.com/3/all/20131002/57956094/1

링크2(출판 불공정거래 ‘구름빵 사태’ 막는다)
http://news.donga.com/BestClick/3/all/20140828/66082736/1

1. 2015년에도 이런 저런 이야기

백희나 작가의 작품으로부터 애니메이션 이야기가 있어 찾아보았더니 아래 youtube와 같이 아주 훌륭합니다(링크 3. 창작애니메이션 구름빵). 사실은 어린 손녀들을 돌봐왔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에 익숙한데, 구름빵은 기억에 없습니다. 기사에 그런 것들이 있으나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아서인지, 유료라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아래 링크4(구름빵 저작권 논란)와 같이 일부 구름빵 그림책 등 한솔 교육에서 참여하여 그 그림을 좀 더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세트를 만들어 사진촬영을 한 모양입니다. 그리고 이 소위 한솔의 사진작가(직원 신분이었다고 함)를 공동저자로 표기한데서 계속 저작권 논란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문제의 발단은 한솔교육의 일방적인 저자표기 결정에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적어도 객관적으로 그 세트 사진의 창의성 평가가 수반되었어야 할 것입니다.   

링크3(창작애니메이션 구름빵)
https://www.youtube.com/watch?v=oLFSmluTm4s

링크4(구름빵 저작권 논란)
http://kwaus.org/free_board/8385

2. 작가와 출판사의 관계 

위의 링크 4.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한기호 소장이 무엇하는 사람인지 모르나, 출판사를 대변한 이런 저런 말이 나오고 있으나 나는 저 한솔교육이 전형적인 부도덕한 기업이라고 염려합니다. 제대로라면 한솔교육은 출판 계약서를 앞에 놓고, 저작권이 무엇인지, 출판권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저작권을 양도하는 출판계약이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출판권 만해도 한계를 설정한 가운데 인세 등 협상할 여지가 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 몇 개월이건 출판사 편집사원 등의 참여로 글의 오류를 바로잡고 향상시키고 책에 맞추어 독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체제로 편집되어 그리고 표지를 제작하여 그 출판사의 이름을 걸고 책이 서점에 나옵니다. 이와 같이 책의 광고 등 출판사 구성원의 지적 능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그 판매를 결정합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출판사의 출판권의 범위에 속할 것이며 이보다 금번 백희나 작가의 한솔교육이 더욱 부끄럽게 생각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3. 한솔 브레인스쿨의 창의사고력. 인성교육은 무엇인가?

한솔 교육 사이트의 브레인스쿨에는 “창의사고력과 인성을 키우는 유아 놀이센터”라고 붙어 있습니다. 한솔교육의 저 구름빵 저작권, 출판권 인식은 창의사고력이 어째서 가치가 있는지 알지 못한다는 증거이며 인성을 정의하기가 어렵지만 매사 정직하고 이해가 걸린 문제에서 치우침이 없이 공정하게 판단하는 능력이 포함될 것입니다. 그런데 공정거래위가 개입하여 시정시키는 한솔 교육의 구름빵 출판 계약이 이 인성 교육에 부합되는 것입니까?

4. 글의 마지막

이 글을 게시하는 KOPSA는 한국의 대표적인 회의주의 단체입니다. 회의주의의 비판적 사고, 과학적 사고가 무엇인지는 한솔교육 사이트에서도 보이는 논리적 사고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은 일상 사고하는 방식에 대한 것이라는 점에서 백희나 작가와의 문제, 한솔교육이 제대로 되어야 한다는 점을 다시 강조합니다. KOPSA의 활동과 관련하여 아래 참고로 금번 메르스 문제와 관련하여 게시한 글을  링크합니다. 

(메르스 삼성서울병원 14번 환자 진단, 비판적 사고에 대해)
http://www.kopsa.or.kr/gnu4/bbs/board.php?bo_table=Medical&wr_id=171

이상입니다. 어떤 의견이든지 ---> dir@kops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