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학/철학
초심리학/잠재능력
UFO/신물리학
오컬티즘/미스터리

과학적, 비과학적 의학
동서양 대체의학

창조론/과학적 사실성
창조론/철학과 정치

스켑틱스/기타 주제
KOPSA 박물관

 

대중매체 모니터링
질문과 답

토론방법
토론사례

연구회원 게시판
연구위원 게시판

 

과학적, 비과학적 의학
   
  정부의 신종코로나(코로나19)예방에 마스크 조항 없다
  글쓴이 : kopsa     날짜 : 20-02-13 11:25     조회 : 13    
정부의 신종코로나(코로나19)예방에 마스크 조항 없다 

아래 링크의 질병관리본부로 보이는 정부의 (영상)에는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국민 예방수칙”이라는 글이 올라있습니다.

1. 정부의 영상 글 
 
정부의 영상
http://ncov.mohw.go.kr/shBoardView.do?brdId=3&brdGubun=32&ncvContSeq=101

-그곳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있습니다.
개인 위생수칙과 행동수칙 꼭 기억하세요!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씻기!
기침할 땐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기!
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있다면 마스크 착용!
선별진료소(의료기관) 방문 시 해외여행력 알리기!

2. 마스크에 대한 오해

엊그제 가족에게 검은 마스크가 필요할 것 같아 약국에 들려보았더니 8개 들이 한 팩의 가격이 4500원입니다. 별로 비싸지 않습니다. 코로나19 관련은 대한의사협회에 자세한 글이 실려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신종코로나 대한의사협회 가이드라인 및 마스크 사용 권고안 
https://blog.naver.com/elephantos/221801903994

3. 마스크 사용 권고안

이 중에 마스크 사용 권고안(어떻게 해야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나요?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방법이 최선의 감염 예방법입니다.)

-아픈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씻지 않은 손으로 자신의 눈,코.입을 만지지 마세요.
-최소 20초간 물과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자주 씻어주세요.
 물과 비누가 없으면 알코올 함량이 최소 60%인 손세정제를 이용하세요.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사용하세요. 대중교통이나 지하철 역, 쇼핑몰과 같이 불특정 다수와 만나는 공간에서는 특히 마스크 착용을 잊지 마세요.

4. 마스크에 대한 오해
     
그래서 모두가 외출 시에 마스크를 하고 수시로 손을 씻는데 아래와 같은 기사는 의외입니다. 

의협·식약처 "장 보러 잠시 슈퍼간다고 마스크 쓸 필요는 없어"
https://www.yna.co.kr/view/AKR20200212137500017

이 기사의 부제로는 "KF80이상 보건용 마스크 권하지만, 없을 땐 일반 마스크라도 쓰는 게 나아"라는 글이 붙어 있는 것을 보아 글에 오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보건용 마스크 제품에는 'KF80', 'KF94', 'KF99'가 적혀있는데, KF는 '코리아 필터(Korea Filter)'를, 숫자는 입자차단 성능을 뜻한다.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각각 막아서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과 신종플루 등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

기사의 끝에 의협 대변인은 "어떤 마스크를 써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데, KF80 이상을 권유하지만 구할 수 없을 때는 일반 마스크라도 방한용으로 쓰는 게 안 쓰는 것보다는 낫다는 게 일반적 지침이자 권고"라고 말했다고 하였는데, 의미의 전달이 기사 제목과 같지 않아 보입니다.

5. 아래와 같은 글을 앞서 게시한 적이 있습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바이러스가 정화조와 배기관을 통해 전염될 수 있다는 내용인데, 많은 사람이 출입하는 5층 건물 내용입니다.     

우리주위의 신종코로나를 듣도 못한 것 같은 사람
http://www.kopsa.or.kr/gnu4/bbs/board.php?bo_table=Medical&wr_id=201

다시 말해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대소변의 냄새만으로 전염될 수 있고 배기관을 어떻게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말해 주었습니다. 간단히 담장의 작은 둔 턱 위에 양쪽으로 짧은  배기관을 세우고 그 위로는 캡을 씌우는 것이 좋겠다고 하였습니다.

과거에는 배기관을 높이 길게 세워 이웃집으로 냄새가 들어오는 문제가 있었으나 실제로는 그리고 지금은 위에서 말한 배기관이면 됩니다. 그러자 그 집 주인은 내 땅에서 무엇을 하든 상관하지 말라고 하였는데, 직접 상대하기도 싫습니다. 구청에서 해결할 문제입니다. 이상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