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학/철학
초심리학/잠재능력
UFO/신물리학
오컬티즘/미스터리

과학적, 비과학적 의학
동서양 대체의학

창조론/과학적 사실성
창조론/철학과 정치

스켑틱스/기타 주제
KOPSA 박물관

 

대중매체 모니터링
질문과 답

토론방법
토론사례

연구회원 게시판
연구위원 게시판

 

자유토론
   
  전생을 기억하는 열 살 소년 "저는 다른 누군가였어요"
  글쓴이 : eeky     날짜 : 16-04-08 20:19     조회 : 434    
2015년 3월, 미국 NBC에서 놀라운 이야기가 보도됐다. 당시 10살이었던 라이언(Ryan)이라는 소년이 전생의 기억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전생에 라이언은 헐리우드의 무명 배우였다고 한다.

라이언의 엄마 신디(Cyndi)는 라이언이 전생에 대한 기억을 털어놓은 시점이 그가 끔찍한 악몽을 꾸고 난 후 5살이었을 무렵이라고 회상했다. 당시 라이언은 엄마에게 말할 게 있다면서 자신은 "다른 사람이었다"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그러고는 헐리우드에 있는 집에 가봐야 한다며 엄마를 졸랐다. 뿐만 아니라, 라이언은 리타 헤이워드(Rita Hayworth)와 같은 헐리우드 스타를 만났던 일과 바다 건너로 다녀 온 호화로운 휴가, 브로드웨이에서 춤을 추었던 일, 한 에이전시와 작업했던 기억 등을 얘기했다는 것.

엄마 신디는 아이가 들려준 전생의 기억이 매우 구체적이었고 광범위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는 어린 아이가 지어낼 만한 게 결코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신디는 침례교회 신자였기 때문에 이전까지 전생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그래서 신디는 아들의 이상한 기억에 대해 심지어 남편에게조차 비밀로 했다.

하지만 신디는 지역 도서관을 찾아 헐리우드에 관한 책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아들의 이상한 기억을 납득할 만한 자료나 아들이 자신의 기억으로 인해 겪을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헐리우드와 관련된 한 책자에서 발견한 한 장의 사진이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 그 사진은 1932년에 만들어진 영화 [Night After Night]의 화보에 들어 있었다. 이 영화는 매 웨스트(Mae West)의 데뷔작이었고 그녀가 주연을 맡았다. 신디가 그 사진이 있는 페이지를 넘겼을 때, 라이언은 "이게 나야, 내가 이 사람이었어"라고 말했다고 한다. 신디는 충격적이고 혼란스러웠다. 라이언이 지목한 사람은 그 영화에서 대사 한 줄 없는 엑스트라였기 때문이다. 결국, 신디는 아들의 이상한 기억을 직시하기로 했고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그렇게 해서 만나게 된 사람은 짐 터커(Dr. Jim Tucker, M.D.) 박사다. 터커는 버지니아대학의 정신의학 및 신경행동학자이며 아동정신과 의사다. 그는 수십년에 걸쳐 전생을 기억한다고 주장하는 2~6세 아이들을 연구해 왔다. 그는 자신의 저서 [Return to Life]에서 라이언을 포함해 그간 연구했던 미국 내의 비슷한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왼쪽에서부터 터커 박사와 라이언, 그리고 신디

터커는 이런 사례에 대해 "일반적인 문화 현상으로는 설명하거나 밝힐 수 없다"라고 했다. 터커의 연구실에는 2천500 명이 넘는 비슷한 사례를 가진 아이들의 파일이 소장돼 있다. 이것들은 그의 전임자인 이안 스티븐슨(Ian Stevenson)이 전 세계에서 모은 사례를 담고 있다. 2007년에 사망한 스티븐슨은 1961년부터 이러한 현상을 조사하여 자세한 인터뷰와 증거를 모았다.

터커는 일일이 수기로 작성된 파일에 코드를 부여하면서 흥미로운 패턴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비슷한 경험을 가진 아이들의 70%가 전생에 폭력적이거나 예기치 않은 죽음을 맞았다고 기억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중 73%가 남성이라고 한다. 이는 죽음의 원인이 자연적인 것이 아닌 통계와 유사하다. 이 통계는 2천 건이 넘는 자료를 바탕으로 나온 결과라고 한다.

이외에도 터커의 설명에 따르면, 조사한 대다수의 아이들이 평범한 삶을 기억하는 반면, 유명인의 기억을 말하는 아이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또, 터커는 라이언이 매우 특별한 사례라고 말했다. 라이언의 진술이 믿을 수 없을 만큼 구체적이기 때문이다.

터커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조사자들의 도움으로 라이언이 헐리우드 관련 책자에서 지목한 사람의 정체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그의 이름은 마티 마틴(Marty Martyn)이었다고 한다. 마틴은 한때 영화 엑스트라였다가 막강한 헐리우드 에이전트로 일했었고 1964년에 사망했다고 한다. 터커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대사 한 마디 없는 영화 배우의 사진을 보고 그의 인생에 대해 말할 수 있을까요. 우리 대부분은 마티 마틴의 삶을 떠올리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라이언은 그의 인생과 맞아 떨어지는 구체적인 얘기를 해주었죠."


▲영화 [Night After Night]의 한 장면. 맨 오른 쪽에 밝은 색 재킷을 입고 있는 사람이 마티 마틴이다.

터커는 라이언이 마틴에 대해 진술한 이야기 가운데 55가지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조사된 바에 따르면, 마틴은 단지 영화 엑스트라이지만은 았았다고 한다. 라이언이 진술한 것처럼, 마틴은 브로드웨이에서 춤을 췄고, 바다를 건너 파리로 여행을 했으며, 에이전시에서 일하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라, 터커는 라이언이 전생에 살았다는 'rock'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동네가 비버리 힐즈에 있는 'North Roxbury'와 거의 들어맞는다는 것도 확인했다. 마틴은 이곳 825번지에 살았다.

라이언은 왜 신이 자신을 61세까지만 살게 하고 다시 아이로 태어나게 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한 적이 있다고 한다. 언뜻 이 말은 틀린 말로 보일 수 있다. 마틴의 사망진단서에는 그가 59세에 죽은 것으로 기록돼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터커 박사가 깊게 조사해 본 결과, 센서스 기록에는 마틴이 1905년이 아니라 1903년에 태어난 것으로 돼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공식적인 사망진단서와는 달리 라이언의 진술은 정확했던 셈이다.

물론, 터커 박사의 연구에 대해 비판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의 연구가 버지니아대 잡지에 소개됐을 때, 몇몇 독자는 '코멘트 페이지'를 통해 공분했다. 한 독자는 대학에서 이런 연구가 행해진다는 점을 꼬집어 "얼이 나갔다"고 썼고, 또 다른 독자는 터커의 연구가 의사과학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터커는 환생의 미스테리에 대해 과학적 원칙을 적용하고자 노력했다고 주장했다.

현재 라이언은 10세이다. 라이언은 마티 마틴의 기억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터커는 아이들이 커가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 기사 원문: http://www.today.com/news/return-life-how-some-children-have-memories-reincarnation-t8986

kopsa   16-05-21 07:04
늦게 댓글을 달아 미안합니다. 

전생은 존재하는가? 흥미 있는 주제입니다. KOPSA에서 이 주제는 좌측 ‘학술주제’의 ‘초심리학/잠재능력’에 전생을 넣어 검색하면 아래 4개의 게시 글이 있습니다. 1999년 글도 있군요. KOPSA의 시작이 1999년입니다. 15년 이상이지만 그 타수로 보아 많은 사람이 흥미 있게 본 것 같습니다.

이끼님이 확인한 기사와 같은 일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주제에는 그것이 실제 전생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에 대해 또  그것이 다른 무엇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제시됩니다. 아래 링크의 글 중에는 터커의 전임자라고 표현된 이안 스티븐슨(Ian Stevenson)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합니다. 

전생기억, 스티븐슨의 연구와 비평(2000/02/22 수정)
http://www.kopsa.or.kr/gnu4/bbs/board.php?bo_table=Parapsychology&wr_id=6&page=4


4
전생기억, 데자뷰, 생소기억, 기억착오 
kopsa 2001-12-06 6345

3
전생은 존재하는가? 
kopsa 2000-11-09 6436

2
전생의 증거, 퇴행최면 기억과 배우지 않은 말로 말하기 
kopsa 1999-12-02 6402

1
전생기억, 스티븐슨의 연구와 비평(2000/02/22 수정) 
kopsa 1999-12-01 4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