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학/철학
초심리학/잠재능력
UFO/신물리학
오컬티즘/미스터리

과학적, 비과학적 의학
동서양 대체의학

창조론/과학적 사실성
창조론/철학과 정치

스켑틱스/기타 주제
KOPSA 박물관

 

대중매체 모니터링
질문과 답

토론방법
토론사례

연구회원 게시판
연구위원 게시판

 

창조론/철학과 정치
   
  창조과학을 교양과목으로 가르치는 대학은?
  글쓴이 : kopsa     날짜 : 08-10-11 10:11     조회 : 4125    
창조과학을 교양과목으로 가르치는 대학은?
 
강박사가 교회 관련 일을 잘 모르기 때문에 정확히 하려고 했으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지 모르니 오류가 있으면 지적해 주십시오. 지난번에 국정교과서에 창조론을 넣도록 건의하겠다고 한 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에 속한 교회로 충현교회와 사랑의교회가 대표적이라고 했으나 한국창조과학회와 유대가 깊은 온누리교회를 잊었습니다(온누리교회는 이전에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온누리교회도 예장합동입니다.

창조과학을 교양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는 대학은 연세대(원주 캠퍼스), 고려대, 숙명여대, 명지대, 장신대, 서울장신대, 숭실대, 한동대, 전남대, 한남대, 전주대, 인제대, 백석대 등이라고 합니다(아래 링크). 장신대는 예장통합 산하의 신학대학이고 서울장신대도 예장통합에 속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예장합동의 신학 대학은 총신대학입니다. 

이 중에 기독교와 관련이 없는 대학은 고려대, 숙명여대, 전남대, 인제대인데, 숙명여대는 창조과학회를 후원하는 소망교회(예장통합) 신자인 이경숙 (전)총장과 같은 사람 때문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고려대, 전남대, 인제대에는 창조과학 반경의 알려진 교수가 있는데, 대학에서 창조과학을  잘 모르기 때문이 아닌 가 생각됩니다. 창조과학은 학문의 자유와는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텍사스로 옮긴 ICR이 ICR대학원(ICRGS)의 고등교육기관 인증을 얻지 못한 것을 사례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현재 상태). 
   
교양과목으로 창조과학을 개설한 기독교 대학이 어떤 교단에 속하는지, 예장통합의 대학으로는 연세대(*), 숭실대(*), 서울여대, 계명대, 한남대(*)가 올라 있습니다. 나머지 전주대, 명지대, 한동대, 백석대도 예장과 관련이 있어 보이는데, 이들 대학의 교단 등 성격이 잘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누구 알려주시면 추가하여 게시하겠습니다. 

아래 링크의 2007년 2월 국민일보 기사는 한국창조과학회에서 <자연과학과 기원>이라는 책을 발간하여 창조과학 교양과목의 신학기 교재로 활용한다는 내용입니다.  창조과학회의 말로는 2009년 신학기를 목표로 이번 겨울에는 책이 나올 것이라고 합니다. 한국창조과학회의 활동은 여전히 대단합니다.

KOPSA에서도 무엇을 해야 하는데, 2003년 출간한 <진화론 창조론 산책>의 개정증보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작은 오류라도 수정하고, 기술된 내용 중 좀 더 의미를 분명히 할 부분을 보완하거나 다시 적고, 책이 발간된 지 5-6년 동안의 새로운 진전 내용을 포함시키려고 합니다. 이전에 게시한 적이 있으나 특히 진화론, 창조론 문제에 관심이 있는 분은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일보 기사
http://www.kukinews.com/mission/article/view.asp?page=1&gCode=all&arcid=0920456783&cp=n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