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학/철학
초심리학/잠재능력
UFO/신물리학
오컬티즘/미스터리

과학적, 비과학적 의학
동서양 대체의학

창조론/과학적 사실성
창조론/철학과 정치

스켑틱스/기타 주제
KOPSA 박물관

 

대중매체 모니터링
질문과 답

토론방법
토론사례

연구회원 게시판
연구위원 게시판

 

창조론/철학과 정치
   
  예수교장로회(합동), 교과서에 창조론 삽입 정부에 건의키로
  글쓴이 : kopsa     날짜 : 08-09-28 19:12     조회 : 3284    
예수교장로회(합동), 교과서에 창조론 삽입 정부에 건의키로 

2008년 9월 25일 예수교장로회(합동) 총회 회무에서 국정교과서에 창조론을 삽입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1. 창조론 국정 교과서 삽입 건의
 
아래 링크로 나타낸 ‘크리스천투데이’ 기사에서 그 부분을 뽑아 옮기면 아래와 같습니다. 단군신화 부분도 함께 나타냅니다. 알파코스에 관해서도 있는데 언제 단군신화와 알파코스는 별도로 게시하겠습니다. 

“합동총회 신학부는 25일 오후 진행된 회무에서 ‘현 국정교과서에는 진화론에 대한 가설만 게재하여 국민의 알 권리와 종교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며 ‘대정부 건의를 위해 진정서를 제출하자’고 보고했고 합동총회는 그대로 받았다...신학부는 단군신화에 대해서도 헌법 위헌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신학부는 ‘단군신화를 역사로 보는 관점은 헌법에 보장돼 있는 종교의 자유를 무시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단군종교를 국교화할 수 있는 헌법적 위헌의 소지가 있다’고 보고했다. 이 안건은 총회 이단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로 넘겨 처리하기로 했다.”

크리스천투데이 기사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195067

2. 예수교장로회(합동) 교단에 대해

예수교장로회는 신사참배 문제로 고신이 갈리고, 모세오경의 저자 해석문제로 기독교장로회(기장)가 별도로 설립되고, 세계교회협의회 참여문제로 통합과 합동이 갈라져, 또 무엇이 있는지 모르나 크게 고신, 기장, 통합, 합동의 4개의 교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창조론 교과서 삽입 건의는 그 중의 하나인 합동 총회의 일입니다. 소망교회는 어디에 속하나 확인했더니 예수교장로회(통합) 교회입니다. 영락교회, 새문안교회가 여기에 속합니다. 예수교장로회(합동)으로는 충현교회와 사랑의교회가 대표적입니다.   

한국창조과학회 웹사이트에 소망교회와 함께 배너가 보이는 사랑의교회가 합동입니다. 그리고 창조과학회 후원교회로 바로 보이는 안산동산교회도 합동입니다. 오래전에 기독교 계통인 안산동산고 학생들과 대화한 적이 있는데, 동산교회와 유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예수교장로회 합동 홈페이지
http://www.gapck.org/

3. 정리하면

기사에는 "현 국정교과서에는 진화론에 대한 가설만 게재하여 국민의 알 권리와 종교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며 무엇을 하겠다고 나와 있는데, 진화론은 과학이론이고 종교는 신앙인데 종교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아마도 국정교과서의 과학 부분에 창조론을 나타내겠다는 것인데, 창조과학, 지적설계론 중에서 어떤 표현일지, 교회의 입장에서 둘은 전혀 다릅니다. 창조과학일 가능성이 큽니다. 참고로 소망교회의 창조과학 신앙강좌 게시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이번 예수교장로회(합동) 문제 진전 사항은 추가하여 게시하겠습니다.

소망교회 신앙강좌 
http://www.kopsa.or.kr/gnu4/bbs/board.php?bo_table=CreationismSci&wr_id=26